교육 행정(educational administration)이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제일 먼저 연상되는 이미지는 홀로 문서 작업을 처리하거나 결재 받으러 가는 모습이었다. 평소 교사가 되면 학생들을 위해 행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막연히 생각해왔는데, 어쩌면 지금까지 교육 행정을 교사의 주요 업무인 교수 행위에 비해 그 중요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인식해왔던 것 같다. 이번 강의 중, 교육 행정의 개념을 네 가지 포인트로 분석하면서 교육행정이 학교라는 하나의 팀이 원활하게 운영되기 위한 업무 영역(교수 행위 이외)으로, 내 생각보다 훨씬 넓고 중요한 영역이라는 점을 인식할 수 있었다. 또한, 기존의 생각과 달리 문서 작업도 중요하지만 다양한 구성원들과의 논의와 협업을 요구하는 영역이라고 추론할 수 있었다.
교육 행정의 정의
교육 행정이란 교육활동이 잘 되도록 관리, 지원, 지도하는 활동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즉 공공기관이 주체가 되어 교육 목표를 설정하고, 해당 교육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제 조건을 정비, 확립하는 활동으로, 지도, 감독, 봉사하는 성격의 활동이다. 교육행정에 있어 문제가 생긴다면 시트콤 ‘애봇 초등학교’에 묘사된 미국 공립학교처럼 예산 부족으로 교사가 사비를 들여 교재를 구입 하는 상황이나 교육 3 주체 간의 협력의 어려운 상황 등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교육 행정은 수업과 별개로 우리들이 꼭 관심을 가져야 할 분야라고 볼 수 있다. 교육행정이라는 학문의 구성요소와 이를 바라보는 관점은 매우 다양하지만, 교육 행정에 대한 주요 관점은 5 개 정도로 추려볼 수 있다.
5가지 주요 관점
조건정비론 | 행정과정론 | 사회과정론 | 협동행위론 | 분류체계론
첫번째 관점은 조건정비론으로, 교육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인적, 물적 제 조건을 정비 /확립하는 데 관심을 두는 것이다. 예컨대, 학교 폭력을 예방을 위한 방안으로 건물, 인프라 등 교육 환경 조성에 큰 관심을 갖는 것이 이 관점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이 관점에서는 교육목표 달성이 행정보다 우선시 될 수 있다. 두번째 관점은 행정과정론이다. 행정의 절차와 과정을 중시하는 관점으로, 이 관점을 지녔다면 조건정비론과 달리 교육목표 달성보다는 정당한 행정 절차를 거치는 것이 우선시 될 수 있다. 세번째 관점은 사회과정론으로, 사교육비 문제나 학교 폭력과 같은 교육 현장의 문제가 사회 문제와 연관이 있음을 주장하며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성에 관심을 두며 교육 문제를 거시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고 대응해야 함을 강조한다. 네번째 관점은 협동행위론으로, 교육행정을 합리성에 기반한 집단적 협동행위로 보며, 의사결정과정과 상호작용에 관심을 두는 관점이다. 다섯번째 관점은 분류체계론으로, 법규해석적 정의 또는 국가통치권론 등으로도 불리며, 교육행정을 일반행정의 한 부분으로서만 바라보는 것이며, 법을 중시하는 관점이다.
나의 관점
수업 중 연합고사 커트라인 관련 논의에 비추어 보아 현재 나의 관점은 행정과정론에 가깝긴 하나, 내가 교사가 된다면 협동행위론의 관점으로 교육 행정을 바라보고자 노력할 것이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 혼자서 학교에서 발생하는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없고, 한 명의 학생의 교육에 있어서도 교육 주체 간 협업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둘째, 문제해결 또는 정책 수립에 있어 직접적인 이해관계자들을 모두 포함하여 논의를 진행하는 등 의사결정과정에 주목해야 다양한 관점을 고려한 민주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셋째, 협동행위론은 교육과 행정의 통합을 추구하며, 법을 중요시하는 분류체계론적인 관점과 달리 학생들의 요구와 변화에 더욱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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