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 속 생각들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다문화 교육의 배경 및 실태, 문제점 및 개선방안

고개들어별보기 2024. 1. 5. 15:37

     2023년 2학기에 수강한 교육행정 수업 중에는 학교 현장의 이슈에 대해 팀별 공동 연구 및 발표가 있었다. 우리 팀은 다문화 교육에 대해 파헤쳐보기로 했다. 자료 조사를 하다보니, 다문화 교육의 개념도 매우 포괄적이고, 다문화 학생 지원 정책 유관 부서가 정말 많아서 자료 취합에 어려움이 많았다. 그래도 발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다문화 학생들과 우리나라의 다문화 교육 현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었고, 다문화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할 수 있었기 때문에 정말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이와 별개로, 팀원들과 조사한 내용을 공유하고 함께 의견을 나눠보는 경험은 정말 재밌었다. 나도 기회가 주어진다면, PBL을 활용해서 나의 학생들도 비판적 사고력, 의사소통 역량, 그리고 협업 역량을 기를 수 있게 돕고 싶다.


     나는 이 팀에서 다문화 교육의 현황 조사와 문제점에 대한 대안 제시에 있어서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역할을 주로 담당했다. 발표 자료 제작에 있어서는 다문화 교육의 현황 파트를 맡았다. 다음은 발표 자료이다.


우리 팀은 위의 네 가지 질문을 던지면서 현황을 조사하기 시작했다.

 

다문화 교육에 대한 근거는 여러 법률에 흩어져 있다. 2023년 10월에는 법 개정을 통해 보다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고무적이다.

 

신설된 조항의 내용은 위와 같다.
우리나라 교육과정 상에는 다문화 교육 관련 내용이 포괄적으로만 제시되어 있다.
다문화 학생(이주배경학생) 지원과 관련된 예산의 증가 추세는 우리 정부가 다문화 학생 지원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점을 증명한다.
다문화 학생들은 전체 학생과 비교했을 때 학업 중단률이 높기 때문에 누구나 교육 받을 권리(인권)을 수호하기 위해 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우리나라는 다양한 측면에서 다문화 학생들의 학업을 지원하고, 강점 개발을 위해 돕고 있으며, 다양성을 존중하는 학교 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도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정책들은 전국에 퍼져있는 수많은 정부 부처(여성가족부, 교육부) 산하 기관들이 개별적으로 진행하고 있기에 부처 간 소통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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